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생활습관

속쓰림.. 위장, 건강하신가요?

by 유기농 통밀빵 2024. 2. 5.

식도를 거쳐 몸속으로 들어간 음식물이 위로 내려오면 소화액이 포함된 위액을 분비하고 근육운동을 통해 음식물을 작은 단위로 분해하여 소화가 잘되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강산성인 위액은 단백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면서 음식물과 함께 몸속에 들어온 병원균 일부는 사멸시키기도 합니다. 하지만  스트레스에 반응하는 장기 중의 하나가 위장입니다. 

이미지는 참고용으로 삽입되었으며 본문 내용과는 무관합니다.

현대인의 자극적인 식생활

배달 음식이나 간편식을 많이 먹게 되는 현대인들의 식습관은 위에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열량과 기름기가 많거나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을 지속적으로 먹을 때는 소화 불량이나 위 질환이 생길 위험성이 있습니다. 

싱거운 입맛

짠 음식은 위 점막을 지속해서 자극하여 궤양을 발생시키고 발암물질이 위에 작용하기 쉬운 상태가 되도록 만듭니다. 위 건강을 위해서는 음식을 조리할 때 소금을 적게 쓰고 싱겁게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과식 금물! 과음도 금물!

과식했을 경우 위가 평소보다 크게 팽창해 음식을 잘게 부수는 데 오래 걸리고 결과적으로 음식물이 위에 머물러있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위점막이 위산에 더 오래 노출되므로 위염과 같은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사할 때는 천천히 여러 번 씹어 먹으면 위의 부담을 줄일 수 있고 과식도 덜 하게 됩니다. 그리고 과도한 알코올 섭취도 위 점막을 손상시켜 위암이 발생할 가능성을 높이게 됩니다.  

위가 좋아하지 않는 음식

햄과 같은 가공육에는 질산염 화합물이 들어있는데요. 이것은 장기간 섭취할 경우엔 위 속에서 발암물질로 바뀔 수 있습니다. 또한 태운 음식도 위암 발생 가능성을 높이므로 고기나 생선을 조리할 때 주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위에 좋은 음식

항산화 영양소가 많은 것은 신선한 채소와 과일입니다. 특히 영양제보다는 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영양제에는 정제해서 필요한 것만 추출되어 있지만, 식품에는 종류가 다른 영양소들이 복합적으로 들어있기 때문에 더 좋습니다. 골고루 먹게 되면 필수적인 미량 영양소들도 같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식사 후 낮잠? 안 돼요!

식사 후 2~3시간 정도는 눕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후 누우면 음식물이 위에 더 오래 머물기 때문에 더부룩함, 포만감뿐 아니라 위 속 내용물이 거꾸로 역류해 식도 점막을 자극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식사 후 바로 눕거나 잠자리에 드는 것은 위에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식사는 규칙적으로

아침 식사도 꼭 챙겨야 하는데요. 아침에 공복 상태라면 위 점막을 자극하게 됩니다. 또한 불규칙하게 식사를 거르는 것도 마찬가지로 위를 자극하게 하여 위궤양을 일으키기 쉬운 상태로 만듭니다. 식사뿐 아니라 규칙적으로 생활하고 잠도 충분히 자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글은 건강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높이기 위한 것이며, 독자 개개인의 건강 상태에 대한 전문적인 진단이나 조언은 하지 않습니다.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전문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